알면 돈이 되는 해양수산 사이트 정보
알면 돈이 되는 해양수산 사이트 정보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02.0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현대해양 최정훈 기자] 전문성과 방대한 자료를 가진 해양수산 공공기관·관련업계에서 바다관련 신지식 및 해양레저 문화를 다루는 사이트가 많다. 하지만 홍보가 부족하고 해양수산업계 종사자를 포함한 일반인에게까지는 접근성이 낮아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았다. 바다를 주제로 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수산·유통

1) 수산정보포털(www.fips.go.kr)

수산정보포털은 해양수산부에서 생산되고 수집된 수산정보통합시스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활용 가능한 수산 정보 및 통계를 생성해 학생, 연구원, 수산전문가, 유관기관, 유통업자에게 제공하는 사이트다.

더불어 어업인 및 수산 관련 종사자에게 수산지원사업 내용 및 신청 절차, 관할 지역 담당자 등의 정보를 제공해 민원 신청을 진행하고 증명서를 발급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편, 맞춤형 수산관련사이트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수산환경, 수산자원, 수산연구, 수산정책, 수산물안전, 수산일반 등 분야별 해당 사이트로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 공신력 있는 어선중개업자와 판매자, 구매자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장이 어선거래시스템이다.

 

2) 어선거래시스템(www.어선거래.kr)

국내 어선 거래는 2013년 기준 2,900여건으로 시장규모가 약 4,000억원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공개시장이 없고, 매물어선에 대한 정보가 산발적으로 관리돼 불공정 어선거래가 빈번히 발생했다. 이에 자격 있는 중개업자 양성으로 건전한 어선거래 중개업을 육성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해양수산부와 수협 등 유관기관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공신력 있는 어선중개업자와 판매자, 구매자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든 것이 어선거래시스템이다.

어선거래시스템은 △거래에 필요한 관련정보 △어선 기본정보 △매매가격 △검사정보 등을 어선거래 당사자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어선중개업자 코너에서는 어선중개업 교육 및 등록증 발행 업무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3)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

수협쇼핑은 국내에서 생산되는 품질 좋은 수산물을 온라인 직거래 시스템을 통해 좀 더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다. 어업인들이 직접 사이트를 통해 수산물을 판매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중간 유통 마진으로 가격 거품 없는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설 명절을 앞두고 ‘돌발특가’ 등 각종 이벤트가 마련돼 가격·품목별 우수 인기상품을 가장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사이트 쿠폰코너에서는 종목에 따라 할인되는 상품쿠폰과 금액 대비 할인이 적용되는 장바구니 쿠폰을 이용해 더욱 저렴하게 수산물을 살 수 있다.

 

해운·항만

1) 해운항만물류 정보시스템 (www.spidc.go.kr)

해운항만물류 정보시스템은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SPIDC)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로 항만 이용자들이 항만청에 신고하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되는 △해운항만통계 △화물수송실적 △컨테이너 처리실적 △선박입출항실적 △등록선박 △국제물류통계 등의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용자는 국내·외 해운항만 관련 전문기관에서 제공하는 최신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국내·외 해운선사정보, 물류기업정보, 항만정보 등의 물류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해운·항만·물류정보 온라인제공시스템은 앞으로 더욱 개선돼 정보의 신뢰성이 더욱 높아지고 실시간 정보제공형태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 해운항만물류 정보시스템에서 국내·외 해운선사정보, 물류기업정보, 항만정보 등의물류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2) 글로벌컨테이너 추적시스템 (www.gcts.go.kr)

글로벌컨테이너 추적시스템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쉽고 정확하게 화물을 확인할 수 있는 물류추적정보시스템을 제공해 선사 및 화주 모두에게 주목 받고 있는 사이트다.

컨테이너 추적의 원리는 전파식별(RFID) 기반의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해 컨테이너·차량의 물류거점 반·출입 및 장치·하역 작업 결과를 실시간으로 자동 수집하는 것이다.

선주, 화주, 해운관계자는 컨테이너·B/L No. 등의 정보를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파악할 수 있어 업무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글로벌컨테이너 추적시스템은 Gate, Transfer Crane, Gantry Crane 등 항만장치·설비에 대한 운영현황 정보도 제공한다.

 

3) 해운종합 정보시스템(www.sis.go.kr)

지금까지의 해운물류시스템은 화물의 선적부터 하역까지 포워더, 해운중개업자 등의 과정을 거칠 때 마다 관련당국을 방문해 서류를 제출해야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해운종합 정보시스템은 해운사업자, 해운부대업, 선박, 선원 관련 등록·관리 민원업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는 각종 국내·외 규정에 따른 해운 서식을 제공받을 수 있고, Q&A나 민원신청란을 통해 해운행정처리 관련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공인인증서를 입력해서 가입을하면 원하는 업무를 리스트에서 찾고 안내에 따라 신속하고 간편하게 해당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해양·관광·레저

1) 온바다(www.khoa.go.kr/Onbada)

국립해양조사원(KHOA, 원장 이동재)이 운영하는 ‘온바다’는 바다속보, 해양기상, 조석·조류, 연안항로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이다. 기존의 자막과 음성 해설 위주의 방송에서 이제는 전문 캐스터가 각종 해양이슈를 전달하는 영상콘텐츠로 대폭 개편됐다.

특히 국민적 관심으로 부상한 낚시, 요트투어 등 해양레저 관련 다채로운 신규 콘텐츠를 발굴해 영상을 제공함으로써 마니아층에게 각광받고 있다. 페이스북(www.facebook.com/khoaocean), 트위터(twitter.com/khoa_news)로도 접할 수 있다.

▲ 바다여행은 전국 어촌여행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홍보창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2) 바다여행(www.seantour.com)

바다여행은 한국어촌어항협회(KFPA, 이사장 직무대행 이영직)에서 운영하는 해양관광 포털사이트다. 어업인은 물론, 바다에 관심이 많고 여행을 즐기는 일반인이 직접 바다정보 제공자가 돼 온라인상에 정보를 올리고 필요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전국 어촌체험마을 소개 및 체험프로그램, 먹거리, 잠자리, 특산물 등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등 어촌관광 홍보창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매월 테마별 추천여행정보와 해양축제를 소개하고 지역정보를 제공해 이용자가 바다로의 여행을 쉽고 편리하게 계획하고 즐길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페이스북 www.facebook.com/seantour.page)

 

3) 낚시누리(www.naksinuri.kr)

낚시누리는 날씨정보, 조석정보, 조류정보, 바다갈라짐, 해양교실, 수온정보, 낚시 관련 컨벤션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이용자는 출조 전 바다·민물, 어종, 지역별로 분류된 맞춤형 정보를 온라인으로 사전에 파악할 수 있고, 낚시금지구역 및 포획금지기간 등 낚시 정책에 대한 안내도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낚시교육 코너는 초급과 고급으로 나눠져 초보자도 쉽게 낚시에 입문할 수 있도록 했다. 페이스북 www.facebook.com/nurinaksi

 

4) 해양레저스포츠(www.oleports.or.kr)

해양레저스포츠는 한국해양소년단연맹(SEK, 총재 백석현)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전국의 레저스포츠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이 사이트는 해마다 늘고 있는 해양레저스포츠 이용객들이 국내 해양레저 현황을 쉽게 파악하고 체험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지역 각지의 해양레저스포츠 체험 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해 해양스포츠 경험이 없는 이용자도 온라인으로 쉽게 해양레저에 입문할 수 있다. 예약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이용자는 원하는 레저시설·지역·시간에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을 통해 온라인 학습이 가능하고 전국 각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생존수영 교육 참가 신청도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페이스북 www.facebook.com/oleports

▲ 해양레저스포츠 홈페이지에서 체험 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해 경험이 없는 이용자도 해양레저에 입문할 수 있다.

 

5) 마리나포털(www.marinaportal.or.kr)

한국마리나협회(강석주 협회장 직무대행)에서 운영하는 마리나 전문 포털이다.

전국의 계류장, 요트현황, 레져 관련 통계자료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요트임대·매매, 계류 보관, 마리나 시설 등 요트관련 사업을 홍보하고 있다. 이용자는 온라인으로 창업상담 신청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국내·외 보트쇼 소식도 접할수 있다. 특히 차터링 서비스를 통해 요트가 없는 누구나 요트를 직접 체험하고 입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부분 나라들은 요트가 일상화되고 산업으로까지 강점을 이어가지만 요트를 타기 시작한다는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맞이하는 한국은 아직까지 요트가 낯설다.

앞으로 마리나포털은 국민들이 요트를 타고 바다를 더 가까이 즐기고 자유를 만끽하며 해양레저문화가 보편화하도록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마리나 전문 포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타

1) 오션잡(www.oceanjob.or.kr)

해양수산관련 정부기관, 선사, 항만, 조선, 해양산업기업 관계자는 이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구인 및 구직 업무를 할 수 있다. 해운·항만·조선·물류·수산 코너로 나눠져 이용자는 편하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오션잡은 ‘해양수산채용박람회’ 코너를 통해 매년 개최되는 해양수산관련 취업박람회 정보를 청년들에게 제공하고, 기업에는 우수한 인재 채용의 기회가 주어진다.

▲ 해운항만물류 정보시스템에서 국내·외 해운선사정보, 물류기업정보, 항만정보 등의물류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2) 한국해양대학교 해양벤처진흥센터(www.kmubi.or.kr)

이 사이트는 창업을 희망하는 해양수산인이 많이 찾는 사이트답게 창업·스타트업 관련 코너가 돋보이는 사이트이다. 한국해양대 해양벤처진흥센터는 조선기자재 신기술·항해·기관·해상통신 등 관련 분야의 새로운 아이디어나 신기술을 가진 예비창업자들에게 대학이 보유한 인적, 물적인프라를 제공해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이 사이트는 예비창업인들에게 벤처기업현황, 대학보유센터 내 입주안내, 지원 사업 등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청년창업 무료 컨설팅을 진행하니 해양수산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