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수산정책실장 누가 되나…C, J, P 등 후보자들 설왕설래
해수부 수산정책실장 누가 되나…C, J, P 등 후보자들 설왕설래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8.07.24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경협, 한일어업협상, 바닷모래채취 등 현안 풀 적임자 필요
신현석 수산정책실장(앞에서 두 번째 줄 오른쪽 두 번째)과 해양수산부 고위 공무원들. ⓒ박종면

[현대해양 박종면 기자] 신현석 수산정책실장의 사표 제출로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실·국장 등 1~2급 고위직 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남북수산협력, 한일어업협상, 바닷모래 채취, 기후변화, 수산자원 감소 등 산적한 수산계 현안을 풀 적임자가 절실한 때라 더욱 설왕설래하고 있다.

신현석 실장은 현재 공석인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FIRA) 이사장 취임을 위해 해양수산부 사직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산자원관리공단은 정영훈 이사장이 사퇴 압력에 시달리다 6월말일자로 사직함에 따라 CEO 공석 상태. 실제로 신 실장이 이사장에 내정됐다는 식의 보도가 나오고 있다.

신 실장의 사표는 아직 수리되지 않은 상태다. 수리까지는 한 달 가까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된다. 해수부 인사 관계자는 “1급 사표 처리와 인선이 쉽게 되겠나”라며 최종적으로 수리는 되겠지만 신속하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국 시간이 문제지 후임 인선은 이뤄질 것이기에 수산 핵심보직인 수산정책실장에 누가 임용되느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후임 실장 물망에 오르는 후보로 박준영, 정복철 국장 등 행정고시 35회 출신 국장급이 유력하다는 정보가 해수부 주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이들 외 행시 35회 국장급으로는 박경철 수산정책관, 최준욱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등이 있다.

수산기술고시 출신으로 후보로 떠오르는 국장급들은 라인철 남해수산연구소장, 방태진 마산지방해양수산청장, 최완현 어업자원정책관 등이 있다.

먼저 행시 35회 출신 중 박준영(51) 대변인은 어업교섭과장, 혁신인사 비서관, 국토해양부 장관 비서관, 어촌양식정책관, 주 영국대사관 공사참사관 등을 지낸 경력이 있다. 정복철(50) 어촌양식정책관은 항만물류기획과장, 해양정책과장, 수산정책과장, 국제협력총괄과장, 국제원양정책관,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 등을 역임했다.

라인철(57) 남해수산연구소장, 방태진(56) 마산지방해양수산청장은 어업자원관, 수산정책관 등을 각각 역임한 수산통이지만 문책성 인사로 지방에 배치된 상태라 본부로 복귀할 수 있을지가 주관심사다.

수산 쪽 인물 중에서는 최완현(54) 어업자원정책관 만한 인물을 찾기 어렵다는 평이다. 최 국장은 기술고시 30회 출신으로 수산정책과장, 수산정책관, 어업자원정책관, 국제원양정책관 등을 두루 지낸 정통 ‘수산맨’으로 구분된다.

그는 수산정책실 소속 국장만 5년째 맡고 있다. 어업자원정책관에서 수산정책실 제1보직인 수산정책관으로, 수산정책관에서 다시 어업정책관으로 역배치 되기도 했다. 직전 수산정책관 공석 상태에서는 이례적으로 어업자원정책관과 수산정책관을 겸직하기도 했다. 그러다보니 수산 업무를 그만큼 잘 아는 이가 없다는 인식이 강하게 박혀 있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해수부 국장급 중에서 그만큼 수산 업무를 오랫동안 꾸준히 맡은 간부가 없다.

수산계 한 중진은 “수산, 해양 균형을 맞춘 인사를 기반으로 한다면 정복철 국장이나 최완현 국장이 수산정책실장을 맡고, 박준영 대변인이 해양정책실장을 맡는 그림을 그릴 수도 있겠지만 인사는 임면권자의 고유권한이니 지켜볼 일”이라고 말했다. 해양정책실장은 조승환 실장이 명예퇴직을 앞두고 있어 곧 자리가 빌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1~2급 자리 중폭 개편이 불가피해 보인다.

또 일각에서는 수산정책실, 해양정책실 등 양대 조직 개편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임면권자가 수산계 불만으로 지적되고 있는 ‘수산 홀대론’을 의식한다면 행시 출신보다 기수가 낮더라도 기술고시(수산직) 출신 정통 수산통 중에서 실장을 찾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 점치고 있다.

행시 36회인 엄기두(52) 해운물류국장, 37회인 오운열(56) 해사안전국장 등도 수산정책실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엄 국장의 경우 박광열 전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의 해양진흥공사 행으로 공석이 된 부산지방청장이 더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또 어촌양식정책관을 지낸 오 국장은 나이는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지만 고시 서열을 무시하기 어려운 만큼 차기를 기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남북수산협력, 한일어업협상, 수산자원 감소 등 중차대한 현안을 해결할 적임자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 수산 보직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에 수산을 얼마만큼 이해하는 이가 배치될지 수산인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